메뉴

실구매자 선호 여성유산균 1위는?

[퍼스트경제=최현지 기자] 여성유산균 10개 브랜드에 대한 실구매자들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순호감도가 가장 높은 것은 ‘지노마스터’로 나타났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엘레나’는 상대적으로 부정값이 높아 4위에 머물렀다.

 

브랜드빅데이터연구소(BBDR)는 최근 실구매자가 가장 선호하는 여성유산균, 그중에서도 질건강 키워드를 중심으로 10개 브랜드를 선정해 리뷰데이터를 토대로 긍정값에서 부정값을 뺀 순호감도를 분석했다고 29일 밝혔다.

 

조사 대상은 엘레나, 비비랩프로바이오틱스더블유, 이너플로라, 뉴트리코어이너프로바이오틱스, 프로스랩핑크, 지노마스터, 락티브시크릿케어, 트루락이브, 지노프레쉬건강해질, 여에스더유산균화이트 등 10개 브랜드이다. 선정기준은 인터넷포털 및 여성카페 내 본문과 댓글, 소비자 최초상기도 등에 따른 언급량 순이다.

 

이번 빅데이터 조사는 네이버 쇼핑몰, 쿠팡 등 2개 채널의 21,715건의 구매 리뷰 데이터를 분석했으며, 분석기간은 2021년 6월부터 2022년 2월까지이다. 브랜드명의 표기 기준은 소비자가 최초 상기시키는 질 건강 유산균 제품명을 토대로 선정했으며, 이에 브랜드명과 제품명이 혼재되어 있다.

 

조사 결과, 뉴트리의 지노마스터는 긍정값 4477점, 부정값 1209점으로 순호감도 3268점을 나타냈다. 10개 브랜드 중 긍정값이 가장 높았으며, 순호감도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락티브의 시크릿케어다. 긍정값 3125점, 부정값 766점으로 순호감도 1986점으로 조사됐다. 지노프레쉬의 건강해질은 3위를 기록했다. 긍정값 2502점, 부정값 516점, 순호감도 1986점으로 분석됐다. 특히, 유한양행의 엘레나의 경우 긍정값이 3443점으로 전체에서 두번째로 높았지만, 부정값이 1471점으로 가장 높은 부정값을 기록하면서 순호감도는 4위로 밀렸다.

 

순호감도에 이어 실구매자의 리뷰 언급량을 분석한 결과, 지노마스터 4289건, 락티브시크릿케어 3013건, 지노프레쉬건강해질 2907건, 엘레나 2662건, 트루락이브 2155건, 프로스랩핑크 2150건, 이너플로라 2092건, 여에스더유산균화이트 1194건, 비비랩프로바이오틱스더블유 1146건, 뉴트리코어이너프로바이오틱스 107건 순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순호감도와 마찬가지로 지노마스터가 구매자들의 리뷰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락티브시크릿케어, 지노프레쉬, 엘레나가 비슷한 언급량을 보이며 뒤를 이었다. 뉴트리코어이너프로바이오틱스가 이들 중에서는 가장 낮은 리뷰 언급량을 보였다.

 

BBDR은 순호감도 상위 3개 브랜드의 연관어도 분석해봤다. 관계자는 “해당 분석을 통해 구매자 사용 후기의 생생한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지노마스터는 ‘효과 구매 질염 만족 포장상태 크기 휴대간편 네이버쇼핑라이브 분비물 캡슐’ 등이 언급됐다. 해당 유산균을 고르는 기준을 알 수 있었다.

 

락티브 시크릿케어는 ‘효과 구매 오은영박사 포장상태 질염 복용 기대 가격 분비물 개별’ 등의 키워드가 다수 나타났다. 브랜드 모델이 주는 영향력을 확인했다. 지노프레쉬 건강해질은 ‘효과 구매 추천 만족 질염 사은품 방광염 휴대간편 네이버쇼핑라이브 유통기한’ 등으로 조사됐다.

 

또한, 구매했던 실구매자의 리뷰이므로 ‘구매’ 키워드가 브랜드 공통으로 등장했으며, 기능성원료를 앞세운 질 유산균임에 따라 어떤 효과를 기대하고 느꼈는지 후기를 알 수 있었다. 이외에도 ‘네이버쇼핑라이브’ 키워드가 지노마스터, 지노프레쉬에 등장한바, 해당 방송을 통해 유입되는 고객의 수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브랜드빅데이터연구소 최지현 대표는 “여성유산균은 그 종류가 무척 다양해 소비자들의 선택의 어려움이 있었다”라며 “이번 조사는 실제 구매자들의 리뷰를 바탕으로 호감도를 조사한 결과이므로 소비자 선택에 새로운 지표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