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기술창업’ 스타트업 뜬다

작년 기술창업 역대 최고 23만건…기술창업 중심 이끄는 딥테크 스타트업 ‘주목’
비상장벤처에 쏠리는 관심 속 딥테크 기업들의 안정적인 성장 행보 ‘시선 집중’

[퍼스트경제=서연옥 기자] 벤처산업 성장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원천기술 기반의 ‘기술창업’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 ‘2021년 연간 창업기업 동향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정보통신업, 전문과학기술업 등의 창업 건 수가 역대 최초 23만을 돌파하면서 업계 내 유망 산업으로 촉망받는 추세다.

 

기술창업은 특정 기술을 깊게 파고든 ‘딥테크‘ 스타트업들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딥테크 스타트업은 기업이 직접 보유하고 있는 기술이 가장 큰 자산이다. 때문에 기술 기반의 사업 다각화와 판로 개척 기회가 많아 생존 경쟁력이 뛰어난 것이 큰 장점이다. 현재 국내 창업 기업의 5년차 생존율은 29.2%(대한상의, 2020년 기준)로 대부분의 스타트업들은 이른바 ‘데스밸리(죽음의 구간, 창업 3~5년차)’ 극복에 여전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비교적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한 것이다.

 

또 딥테크 스타트업은 보유 기술 중심으로 여러 스몰딜을 모색할 수 있는 여지와, 언어나 시장의 제약이 크지 않아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유리하다. 하지만 이러한 전략의 성공을 위해서는 전문적인 액셀러레이팅 하에 체계성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기술창업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투자하는 액셀러레이터 블루포인트파트너스의 이용관 대표는 “딥테크 스타트업의 성공은 기술 이해도가 높은 전문가의 조언에 따른 최적의 시장 매치, 전반적인 운영 지원 여부가 좌우한다”며 “특히 최근 유망 스타트업 등 비상장벤처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면서 모빌리티, 바이오 등 주요 딥테크 분야에 투자하는 당사의 운영 및 행보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실제 블루포인트 또한 지난해 매출액 및 영업이익 등이 모두 전년대비 100~200% 이상 성장, 포트폴리오사들의 생존율은 업계 최고 수준인 90%대를 유지하며 기술창업 활황세와 함께 안정적인 운용을 이어가고 있다.

 

이처럼 미래 먹거리를 이끌 다양한 딥테크 기술로 사업화에 성공하며 주목받고 있는 ‘옥석’ 스타트업들은 어떤 곳들이 있을지 자세하게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