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스타벅스, 자립준비청년 지원사업 ‘팡파르’

아름다운재단과 ‘청년자립정착꿈 지원사업’ 통해 올해 25명의 자립준비청년 선발
바리스타 꿈꾸는 자립준비청년에게 스타벅스 채용 연계를 위한 맞춤형 교육 제공
3억원의 기부금 조성하고 자립준비청년에게 연간 자립정착금 최대 550만원 지원

[퍼스트경제=최현지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가 아름다운재단과 함께 2022년도 자립준비청년 지원사업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2022 청년자립정착꿈 지원사업’의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하고 지원증서 전달식을 가졌다.

 

지난 6월 20일 스타벅스 지원센터에서 진행된 지원증서 전달식에는 스타벅스 코리아 송호섭 대표이사, 아름다운재단 권찬 사무총장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선발된 25명의 자립준비청년들에게 지원증서를 전달하고, 스타벅스 커피 전문가의 특별 커피 강연을 통해 커피와 바리스타 직군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자립준비청년’이란 아동양육시설에서 지내던 청소년들이 만 18세가 되면 법적으로 보호시설을 떠나 스스로 자립해야 하는 만 18세~만 24세의 청년들로, 올해부터 이전의 ‘보호종료청년’에서 자립을 준비하는 독립된 주체임을 강조하는 명칭으로 변경되었다.

 

스타벅스는 지난 2020년 1월 아름다운재단과 자립준비청년 지원에 관한 협약식을 체결한 후 현재까지 비진학 자립준비청년들에게 다양한 자기계발 기회를 제공하며 안정적인 사회 진출을 돕는 ‘청년자립정착꿈 지원사업’을 전개해 오고 있다.

 

스타벅스는 올해도 약 3억 원의 기부금을 조성하고, ‘청년자립정착꿈 지원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자립준비청년에게 원활한 진로 및 교육 활동을 위해 사용할 수 있도록 1년간 최대 550만 원의 자립정착금을 지원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바리스타를 꿈꾸는 자립준비청년들에게 스타벅스 바리스타 채용을 위한 맞춤형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해당 교육 과정을 이수한 자립준비청년들 중 별도의 선발과정을 거쳐 스타벅스 바리스타로 근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아울러, 매월 문화체험, 봉사활동, 여행 등의 희망별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취업 특강과 진로적성검사 등의 자립역량강화 교육도 진행하며, 다른 자립준비청년과의 네트워킹을 통한 정서적 지지 기반 마련 및 자립 과정에서의 정보 교환 역시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아름다운재단 권찬 사무총장은 “열여덟 어른들이 진로를 탐색하고 건강하게 자립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든든한 조력자가 되고 싶다”며, “사회 곳곳에서 여러분을 응원하는 이들의 마음까지 전해졌으면 좋겠다”고 응원의 말을 전했다.

 

스타벅스 코리아 송호섭 대표이사는 “바리스타를 꿈꾸는 청년들을 포함해 25명의 청년들과 1년 간의 여정을 함께 할 수 있게 되어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며,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서로의 꿈에 대해 깊게 소통하며, 인생에 가장 빛나는 청년이라는 시기를 더욱 환하게 밝힐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스타벅스는 청년자립정착꿈 지원사업을 위해 지난해까지 누적 6억원의 기금을 아름다운재단에 전달했으며, 50명의 자립준비청년이 해당 사업을 통해 자립 지원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