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봇카페 비트, 휴게소·리조트 매출 53% 상승

3분기 여행 상권 매출 큰 폭 상승…24시간 무인 매장 강점
로봇카페 비트, 올해 3분기 휴게소 및 리조트 매출 53% 상승
여름 휴가철인 7,8월과 9월 추석 연휴 대목 수혜 온전히 반영
관광 수요 회복, 24시간 무인 운영...야간 매출, 인력문제 해결

[퍼스트경제=최현지 기자]다날의 비트코퍼레이션의 무인 로봇카페 ’비트’가 지난 2022년 3분기, 여행 관련 상권에 해당하는 고속도로 휴게소 및 리조트 상권에서의 커피 판매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대폭 상승을 기록하며 여행 수요 회복을 실감하고 있다고 6일 발표했다.

 

로봇카페 비트가 자체 매출 집계 시스템으로 추출한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3분기 국내 리조트 및 휴게소 내 로봇카페 비트 매장에서 발생한 매출은 전년도 같은 기간 대비 53% 증가했다. 로봇카페 비트는 정안알밤휴게소, 매송휴게소, 하이원리조트, 롯데월드, 쏠비치 진도 등에 입점해 있다.

 

이 가운데 특히 롯데월드점은 지난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의 2배에 가까운 91% 상승했으며, 쏠비치 진도점은 약 40%가 증가했고, 하이원리조트점은 약 17% 매출이 늘었다. 올해 4월 말 오픈한 매송휴게소점의 경우 월간 평균 매출액이 5~6월대비 7~9월이 약 34% 상승했다.

 

3분기 중 7월과 8월은 여름 휴가 시즌이며, 9월은 추석 연휴로 인한 여행 수요가 높은 달이다. 하지만 올해의 경우 코로나19 사태가 엔데믹으로 전환된 만큼 여행 수요가 본격적으로 살아나 전년 대비 커피 판매 매출이 큰 폭으로 상승한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각 관련 기관에 따르면, 지난 8월 강원도 관광객 수는 전년동기 대비 22% 증가했으며, 추석 연휴 기간 서·남해안 여객선 이용객은 전년 대비 9% 상승했다는 통계도 있다. 또한 지난 8월 방한 외국인 수도 전년 같은 기간 대비 3배 이상 증가했다.

 

로봇카페 비트는 24시간 무인운영이 가능하다는 이점 때문에 늘어난 관광객들의 커피 구매 수요를 온전히 매출 상승으로 연결하는 데 유리하다. 구인난을 겪고 있는 유인 매장들에 비해 인력 관리 어려움이 없으며, 심야나 새벽에도 운전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고속도로 휴게소나 밤새 관광을 즐기는 리조트 등에서 야간 매출을 효율적으로 낼 수 있다. 가령 심야 시간에도 운전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정안알밤휴게소 비트에서는 밤 9시~오전 7까지의 매출 비중이 전체 시간대 매출의 30% 이상이다.

 

비트코퍼레이션 양승현 세일즈마케팅 본부장은 “예년보다 크게 활기를 띄는 여행 수요 트렌드에 발 맞춰 관련 상권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크게 증가한 방문객의 커피 수요를 온전히 대응하는 데 있어서 24시간 무인 운영이 가능한 로봇카페 비트는 독보적인 강점으로 여행 관련 상권에서도 메가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로봇카페 비트는 로봇 바리스타가 24시간 근무해 상주 인력 없이 주문부터 결제, 제조, 픽업 등의 전 과정이 무인으로 이뤄지는 미래형 카페로 소자본창업에도 최적화된 솔루션이다. 서울, 경기, 대전, 제주 등 전국 각지의 오피스 및 주거 상권에 빠르게 진입해 매장 수를 확대해 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