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풀무원, 디지털 인재 육성 드라이브

향후 3년간 전 임직원 대상 52개 교육과정 운영
외부 전문가, 사내 핵심 디지털인력 강사로 참여
디지털 기반 사업 구조 전환과 디지털 조직문화

[퍼스트경제=서연옥 기자] 풀무원이 미래 지향적 식품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전 임직원의 디지털 역량 강화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풀무원은 DX(디지털 전환) 전략의 효과적인 수행을 위해 전 임직원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디지털 학습 플랫폼 ‘디지털 아카데미’를 오픈했다.

 

풀무원은 일찍이 DX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2017년부터 경영간부와 조직장을 대상으로 DX 특강, 세미나, 온라인 학습을 진행하고 실무자 대상으로 데이터 분석 과정 등을 운영해 왔다. 여기에서 더 나아가 전사적인 디지털 혁신을 이루기 위해 보다 체계적이고 양적, 질적으로 업그레이드된 학습이 필수라는 판단에 전 임직원을 위한 디지털 학습 플랫폼을 구축하게 됐다.

 

국내외 기업들의 디지털 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해 본 결과, 타 기업 사례를 풀무원에 적용하기에 실행력과 효과성을 담보하기 어렵다고 판단하여 풀무원의 사업과 규모에 맞는 디지털 인재유형을 정의하여 그에 따른 차별적 학습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풀무원 디지털 아카데미는 신규입사자 교육, 리더십 교육 등 기존 주요 교육 과정들을 DX관점에서 재구성함으로써 DX가 모든 프로그램의 기반이 되도록 설계했다. 특히 경영진들에게는 DX 변화를 주도적으로 리드할 수 있도록 전략 과제 발굴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실무자들에겐 디지털 마인드셋과 기술적 무장에 초점을 두도록 구조화했다.

 

디지털 아카데미에서는 향후 3년 간 디지털 인재 육성 로드맵에 따라 다양한 디지털 교육 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개발하여 제공한다. 교육과정은 교육 대상자와 분야, 난이도 등에 따라 총 52개로 운영된다. 외부 전문가와 풀무원 DX 핵심인력들이 강사로 참여하여 온라인, 오프라인,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학습을 지원한다.

 

학습 동기부여를 위해 평가, 보상, 경력개발 등 인사제도 상의 연계방안을 마련하여 조직 역량과 조직원 개인의 디지털 경쟁력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풀무원 김동현 학습혁신담당은 “비즈니스 차원의 디지털 혁신을 이루기 위해 체계적인 디지털 인재 육성 플랫폼인 ‘디지털 아카데미’를 준비하게 되었다”며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과 모니터링 워크숍을 통해 지속적으로 디지털 아카데미를 더욱 업그레이드 해나갈 계획이며, 이를 통해 디지털 기반의 일하는 방식이 정착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풀무원은 2021년 DX 활성화를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전사 차원의 역량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 7월 AI 기술 기반의 ‘VOC•Review 분석 시스템’을 자체 개발해 선보이고, 최근에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식수 예측 시스템’을 급식 현장에 도입하는 등 디지털 전환 속도를 높이고 있다.

 

풀무원 자사 8개 공장과 협력기업 6곳에 IoT(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제조, 생산, 품질 등의 데이터 공유와 통합 관리가 가능한 식품 디지털 클러스터 스마트 공장 구축도 완료했다. 풀무원은 이번 디지털 아카데미 운영으로 디지털 기술 기반의 사업 구조 전환을 위한 조직역량 강화와 디지털 중심의 조직 문화 확산을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