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KT알파-알티미디어, 베트남 모바일 쿠폰사업

KT알파, 알티미디어와 베트남 현지 JV 설립...KT그룹사 간 첫 해외 합작법인 설립
모바일 쿠폰 사업 역량과 현지 네트워크·인프라 활용해 '아쿠아 바우처' 서비스 제공
해외 진출 통한 밸류체인 확장 및 수익 극대화...크로스보더 모바일 쿠폰 사업자 성장

[퍼스트경제=김근식 기자] KT알파가 미디어 솔루션 대표 기업 알티미디어와 손잡고 베트남 모바일 쿠폰 시장에 진출한다. KT알파는 알티미디어와 베트남 현지에 공동합작법인 ‘아쿠아 리테일’을 오는 6월 설립하고, 7월부터 모바일 쿠폰 서비스를 본격 개시한다고 11일 밝혔다.

 

베트남은 전체 인구 9,800만명중 63%가 39세 미만일 정도로 젊은 인구가 많고, 스마트폰 보급 수가 1억4,600만대로 전체 인구 대비 보급률이 149%에 달한다. 젊은 소비층의 비중이 높고 스마트폰 보급 확산에 따라, 베트남의 e커머스(전자상거래)는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은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KT알파는 베트남 모바일 쿠폰 시장 내 성공적인 안착과 함께 선도 사업자로 거듭나기 위해 현지 인프라 등의 역량을 갖춘 알티미디어와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공동합작법인의 초기 자본금은 15억원 규모로 출자 비율은 KT알파 70%, 알티미디어 30%이다. 이번 협력은 KT그룹사 간 해외에 합작법인을 세우는 첫 사례다.

 

아쿠아 리테일은 오는 7월, 모바일 쿠폰 서비스 ‘아쿠아 바우처’를 선보인다. 아쿠아의 현지식 발음은 ‘아꾸아’로 알파벳의 첫 글자 a와 선물을 의미하는 베트남어의 합성어다. 모바일 쿠폰 기반의 선물하기 서비스라는 직관적인 의미를 담았다. 베트남에서는 전자 바우처가 국내의 모바일 쿠폰과 같은 의미로 통용된다.

 

아쿠아 리테일은 고객 리워드, 프로모션 경품 등 마케팅 수단을 제공하는 기업 대상 서비스(B2B)를 먼저 선보인 후,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몰(B2C)을 추후 론칭할 계획이다. KT알파는 지난 2008년 기프티쇼 서비스 론칭 이후 쌓아 온 모바일 쿠폰 운영 및 개발 역량을 기반으로 ▲모바일 쿠폰 초기 시스템 개발 협업 ▲상품 소싱 및 차별화 상품 개발 ▲B2B(기업간 거래) 영업·판매를 담당한다.

 

알티미디어는 베트남 최대 통신사인 비에텔에 IPTV 플랫폼을 구축, 운영하며 쌓아온 개발 역량, 자회사인 Altimedia Việtnam의 네트워크 및 인프라를 활용해 ▲현지 영업 및 상품 소싱 지원 ▲모바일 쿠폰 시스템의 현지 특성화 개발 ▲제휴 플랫폼 개발·유지 등과 같은 서비스 현지화를 위한 지원 역할을 맡기로 했다.

 

KT알파 조성수 대표는 “베트남의 IT인프라, 경제 성장률, 인구 구조 등을 살펴봤을 때 모바일 쿠폰 시장은 국내와 유사하게 높은 성장세가 기대된다”라며, “성장성이 높은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을 통해 모바일 쿠폰 밸류체인을 확장해 신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알티미디어 박도사 대표는 “알티미디어가 갖춘 현지화 역량을 강점으로 베트남 모바일 쿠폰 시장 내 초기 진입과 성공 레퍼런스 확보를 위해 최대한 지원하도록 하겠다”라며, “아쿠아 리테일에 기술적인 지원은 물론 KT그룹사간 시너지 창출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쿠아 리테일은 베트남 현지에 적합한 모바일 쿠폰 서비스 정책 및 기능을 도입하고, 온·오프라인 통합상품권 등 차별화된 상품 개발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향후 베트남을 거점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연계해 크로스보더(국가 간 거래)가 가능한 모바일 쿠폰 사업자로 성장해 나간다는 전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