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코오롱인더스트리, 고부가 ‘스페셜티’ 석유수지공장 증설

내년 상반기 여수공장에 연산 2.1만t 규모의 PMR 생산체제 구축
240억원 투자해 전기차 성장·고성능 타이어 수요 증가에 선제 대응

[퍼스트경제=최현지 기자] 코오롱인더스트리가 고부가가치 스페셜티 석유수지 제품의 생산능력을 확대해 전기차용 타이어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약 240억원을 투자해 전남 여수공장의 고순도 방향족계 석유수지(PMR) 생산시설 1만t 규모를 증설한다. 현재 연산 1.1만t의 PMR 생산능력을 2.1만t으로 2배가량 확충할 계획이다.

 

내년 상반기 증설이 완료되면 PMR 생산라인을 신설한지 3년만에 PMR 생산능력 글로벌 1위로 올라서게 된다. 경쟁사 대비 원료 수급 안정성과 원가경쟁력 우위까지 확보하면서 스페셜티 석유수지 시장 지배력을 더욱 공고히 한다는 전략이다.

 

PMR은 열 안정성과 점·접착성을 높인 석유수지로 ▲고성능 타이어 ▲전기 케이블 ▲위생재 등에 특수 첨가제로 쓰인다. 특히 고무 타이어의 내구성을 강화해 배터리 탑재로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약 30% 더 무거운 전기차의 노면 제동력과 주행 안전성을 모두 향상시킬 수 있다.

 

작년에 본격적인 상업 생산을 시작한 코오롱인더스트리 PMR은 전기차 시장 성장과 고성능 타이어 수요 증가가 맞물리면서 현재 ‘풀생산·풀 판매’를 이어가고 있다.

 

석유수지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박준효 코오롱인더스트리 사업5본부장은 “고급 차량 중심의 고성능 타이어 시장이 전기차로 확대되면서 고객사 주문에 적기에 대응하고자 발빠르게 생산능력 증강에 나서는 것”이라면서 “국내 1위 석유수지 업체로서 스페셜티 사업을 본격 확장해 포트폴리오 고도화와 수익 창출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코오롱인더스트리 여수공장은 스페셜티 석유수지 제품군인 ▲PMR ▲반응형 석유수지) ▲액상 석유수지 ▲고점도 액상 석유수지 외에도 수소첨가 석유수지 생산체제를 갖춰 시장의 다양한 니즈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