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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무원, 식품유통사업·미국법인 고성장..."두마리 토끼 잡았다"

1분기 매출 전년비 12.2% 성장, 영업이익 101.2% 증가

[퍼스트경제=서연옥 기자]풀무원이 식품서비스유통사업부문의 단체급식 수주 확대 효과 및 미국 법인 외형 성장에 힘입어 올해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12.2% 성장한 7,300억원을 달성하고,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01.2% 증가한 123억원을 기록했다.

 

풀무원은 15일 공시를 통해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전체 매출은 식품서비스유통사업부문 매출이 전년 대비 432억원 증가하며 상승을 주도했으며, 영업이익은 국내 단체급식, 컨세션, 휴게소 이익 확대 효과와 미국법인의 판매가격 인상 및 물류비용 절감 등을 통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사업부문별로 식품제조유통사업부문은 B2B에서 급식시설 식수 개선과 군납 등의 신규채널 확대로 매출이 37.5% 성장했으나, B2C는 엔데믹에 따른 내식 감소로 인해 전년 대비 실적이 소폭 감소했다.

 

식품서비스유통사업부문은 재택 종료로 인한 급식사업 전반 상승, 휴게소 및 공항 이용객 증가 등 외식 수요 회복에 따라 1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32.0% 상승한 1,783억원,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74억원 증가한 14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미국, 일본, 중국, 베트남을 포함하는 해외사업은 주력인 미국법인의 두부 및 아시안 누들 매출 고성장 등을 통해 1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10% 상승한 1,471억원을 달성했다. 영업손실은 전년 동기 72억원에서 6.4억원 감소한 65.6억원을 기록했으며, 올해 내부 원가 개선 활동, 판매가격 인상 및 물류비 안정화 등으로 손실폭이 지속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풀무원 김종헌 재무관리실장은 "올해는 무엇보다 수익성 회복에 중점을 두어 국내 사업은 수익성을 고려한 신규 채널 공략에 집중하고, 해외 사업은 원가구조 개선 및 적극적 판매가격 인상을 실행할 것”이라며, “중장기적으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에 따른 AI 기반의 고객 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식단 등 차별화된 신규 사업을 전개해 수익성 기반의 지속 성장을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풀무원 미국법인은 두부 및 아시안 누들 매출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판매가격 인상 및 현지 공장 증설을 통해 수익 개선을 실행하고 있다. 또한 일본 시장에서는 두부바의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두부·유부 판매가격 인상을 통해 수익이 개선될 전망이다.

 

중국에서는 파스타(냉장면)의 매출 회복과 더불어 두부를 포함한 식물성 지향 식품뿐만 아니라 냉동 카테고리까지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시키고 있다. 이를 통해 해외 사업의 전반적인 매출 성장과 이익 개선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