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유통업계, ‘이색협업’으로 소비심리 공략

색다른 경험 제공…콜라보레이션 제품 소비자 주목도 높여
펀슈머 위한 이색 에디션부터 콜라보 팝업스토어 운영

[퍼스트경제=서연옥 기자]MZ세대, 잘파세대 등 트렌드에 빠르게 반응하는 연령대가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르며 ‘협업 전성시대’가 무르익고 있다. 이종 업계간 이색 협업으로 기존 제품을 새롭게 선보이며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있다.

 

또 기간제 팝업 스토어를 통해 고객 접점을 극대화 하는 등 다양한 시도들이 지속되는 분위기가 한창이다. 이는 단순한 제품 판매를 뛰어넘어 차별화된 ‘경험’ 제공이 브랜드 가치와 연결되는 최근의 추세와 맞닿아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네파는 네잎 클로버의 행운을 모티브로 하는 패션&굿즈 브랜드 ‘슈퍼 럭키 201’과 함께 협업 컬렉션을 선보이는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다. 현대백화점 목동점에서 오는 6월 1일까지, 롯데백화점 잠실점에선 오는 6월 2일부터 15일까지 운영한다.

 

네파X슈퍼 럭키 201 콜라보 컬렉션은 고기능성이 집약된 네파의 캡슐 컬렉션인 ‘퍼포먼스 랩’ 제품에 슈퍼 럭키 201의 시그니처 심볼인 클로버와 퍼포먼스 랩의 포인트 컬러인 프렌치 블루가 적용된 리미티드 에디션 제품이다.

 

우븐 소재를 적용해 네파만의 차별화된 냉감 터치를 구현하는 ‘네파X슈퍼 럭키 아이스테크쉘 티셔츠’와 옥수수에서 추출한 친환경 소로나 원사를 적용한 ‘네파X슈퍼 럭키 소로나 티셔츠’ 등 여름에 착용하기 좋은 티셔츠 2종을 비롯해 볼캡, 팔토시, 멀티스카프 등 일상과 아웃도어에서 모두 착용 가능한 아이템들로 구성됐다.

 

네파 관계자는 “협업을 통해 각기 다른 브랜드가 만나 새로운 시너지를 창출하는 것은 물론 트렌디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 고객 반응도 좋은 편”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시도를 통해 네파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릴 계획이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린다”고 전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2023 여름 프리퀀시 행사의 메인 상품으로 글로벌 아웃도어 브랜드인 ‘헬리녹스’와 손잡고 캠핑 테이블 3종과 팬앤플레이트 2종을 선보였다. 최근 야외 활동의 증가로 캠핑의 인기가 높아지는 점을 고려해 아웃도어 활동 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로 구성했다.

 

그린, 아이보리, 브릭 오렌지 3가지 색상으로 구성된 사이드 테이블은 스타벅스 고유의 감성이 담긴 특별한 색상·디자인에 헬리녹스의 탁월한 기술력이 더해져 제작됐다. 또 팬앤플레이트는 세라믹 코팅된 알루미늄 팬으로 가볍고 편리하며 안전한 사용을 위한 우드 핸들과 전용 파우치를 함께 제공한다.

 

캐주얼 풋웨어 브랜드 크록스는 식품브랜드 ‘오뚜기’와 함께 아이코닉한 시그니처 슈즈 디자인 ‘클래식 클로그’에 오뚜기 시그니처 컬러인 노란색 백스트랩으로 발랄한 매력을 더한 ‘오뚜기 X 크록스 클래식 클로그(Ottogi X Crocs Classic Clog)’를 새롭게 선보였다.

 

오뚜기 카레, 진라면 등 일상 속 친근한 오뚜기 대표 제품부터 열라면, 케찹, 순후추, 참깨라면, 참기름까지 총 8개의 제품을 ‘지비츠™ 참’으로 함께 출시해 재미 있는 소비 경험을 제공한다.

 

아모레퍼시픽의 라보에이치는 ‘칠성사이다’와 함께 언빌리 ‘버블’ 컨셉의 샴푸와 토닉을 출시함과 동시에 아모레성수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다. 이번 콜라보는 라보에이치의 시원한 쿨링 샴푸 버블과 칠성사이다의 짜릿한 탄산 버블의 공통된 속성을 모티브로 탄생했다.

 

라보에이치 사이다 쿨링 샴푸는 사이다가 연상되는 청량하고 생동감 넘치는 향과 내용물에서 확인할 수 있는 탄산 기포가 시원하고 풍성한 거품의 딥클렌징을 도와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