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트경제=서연옥 기자]홈앤쇼핑은 최근 해외 생활자의 한국 제품 구매 전용 쇼핑플랫폼인 브링코(이하 브링코)와 업무 협약 (MOU, 양해각서)을 체결했다. 브링코는 해외 생활자(또는 해외교포)가 한국 상품을 가장 편리하고, 빠르고,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을 지향한다.
또한 자체 플랫폼을 갖춰 글로벌 유통을 위한 채널로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마케팅 및 프로모션 전개를 통해 사업 영역을 점차 확장해 나가고 있다. 이에 그 사업성과 발전 가능성, 미래 기대가치 등을 인정받아 ‘라구나 인베스트먼트’, ‘스파크랩-신한펀드’, ‘유니온 인베스트먼트’ 등 다양한 투자자들로부터 그동안 100억원 이상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양사 간 업무 협약 체결을 통해 홈앤쇼핑의 강점인 상품 기획/소싱 능력, 방송 컨텐츠 제작 역량 등이 브링코가 갖추고 있는 글로벌 물류 및 해외 지사, 해외 수출 상품 데이터베이스와 결합하여 커다란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존 홈앤쇼핑 '일사천리' 사업의 해외 수출 지원, 중소기업과 함께 홈앤쇼핑 독자브랜드 (H&S) 개발을 통한 글로벌 유통채널에서의 판매 확대, K-푸드의 글로벌 B2B 판매, 글로벌 전시회 참가 지원, 글로벌 마켓에서의 새로운 마케팅 시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관계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홈앤쇼핑 관계자는 “브링코와의 이번 업무 협약 체결을 통해 양사의 강점과 핵심 경쟁우위를 이용한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 관계 구축이 가능해졌다”며 “앞으로 두 회사가 좀 더 머리를 맞대 중소기업의 수출 및 해외 진출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