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현대차 코나 등 국내외 47개 차종 8만여대 리콜

전동식 브레이크 시스템 소프트웨어 결함 발견
ECU 내부 수분 유입으로 운전중 시동 꺼짐 우려

[퍼스트경제=서연옥 기자] 현대자동차에서 제작 판매한 전기차 코나EV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됐다. 전동식 브레이크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결함으로 제동이 제대로 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는 8일 현대·기아자동차 등 완성차업계 생산 및 수입판매하는 차량에서 전동식 브레이크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결함으로 등이 발견돼 총 47개 차종 8만여대를 리콜 조치했다.

 

현대·기아자동차에서 제작 및 판매한 코나 전기차(EV) 등 4개 차종 5만2759대는 리콜에 들어간다. 국토부에 따르면 코나 EV 등은 전동식 브레이크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결함으로 브레이크 경고등 점등시 브레이크 페달이 무거워져 제동이 제대로 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G90 184대는 전자제어장치(ECU) 제조 불량으로 ECU 내부에 수분이 유입되어 시동이 불가능하거나 주행 중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드러나 리콜에 들어간다.

 

코나EV 및 HEV와 넥쏘, 기아차 쏘울EV는 9일부터, G90은 10일부터 현대자동차 직영서비스센터 및 블루핸즈, 기아자동차 서비스센터에서 각각 무상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개선된 부품 교체 둥의 수리를 받을 수 있다.

 

한국토요타자동차의 1만5024대,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MKZ 등 4개 차종 1만2172대를 비롯해 총 47개 차종 8만2657대의 차량이 리콜 조치를 받았다. 에프씨에이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지프 그랜드체로키(WK) 1072대와 비엠더블유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BMW X5 xDrive30d 등 11개 차종 69대도 리콜된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하여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리콜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린다"면서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