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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기업 브랜드 평가...LG화학> 한화솔루션> 롯데케미칼

한국기업평판연구소, 5월 화학기업 브랜드평판 조사
국내 화학 상장기업 103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

[퍼스트경제=김근식 기자]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LG화학, 2위 한화솔루션, 3위 롯데케미칼 순으로 조사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화학 상장기업 103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실시했다. 2021년 4월 11일부터 2021년 5월 11일까지의 103개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117만1387개를 분석했다. 지난 4월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563만5437개와 비교하면 12.13% 증가했다.

 

화학기업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21년 5월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30위 순위는 LG화학, 한화솔루션, 롯데케미칼, 포스코케미칼, SKC, 금호석유, SK케미칼, OCI, 효성화학, 에코프로, 파미셀, 대한유화, 효성첨단소재, 롯데정밀화학, 나노신소재, 한국석유, 후성, 태광산업, 한솔케미칼, 코오롱, 코오롱인더, 이수화학, 코스모신소재, 티케이케미칼, 그린케미칼, 휴켐스, 남해화학, 케이피엠테크, 한국알콜, HRS 순으로 분석됐다.

 

1위인 LG화학 브랜드는 참여지수 78만1160, 미디어지수 223만9606, 소통지수 87만7200, 커뮤니티지수 132만9014, 시장지수 363만7351을 기록하며 브랜드평판지수 886만433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780만5021과 비교하면 13.57% 상승했다.

 

2위 한화솔루션은 참여지수 77만2710, 미디어지수 59만3275, 소통지수 80만2901, 커뮤니티지수 54만3361, 시장지수 51만6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2만288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25만658과 비교하면 0.85% 하락했다.

 

3위 롯데케미칼은 참여지수 25만583, 미디어지수 88만5236, 소통지수 29만7787, 커뮤니티지수 37만6297, 시장지수 60만9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1만87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66만6813과 비교하면 44.64% 상승했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LG화학 브랜드는 석유화학 사업부문, 전지 사업부문, 첨단소재 사업부문, 생명과학 사업부문, 공통 및 기타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면서 “첨단소재 사업부문에서 양극재, 자동차소재, IT소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한 포트폴리오 전환을 하고 있다. 다양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로 국내외 대학 및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구 소장은 아울러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563만5437개와 비교하면 12.13%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8.69% 하락, 브랜드 이슈 4.27% 상승, 브랜드 소통 16.99% 상승, 브랜드확산 104.93% 상승, 브랜드 시장 6.5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해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4월 11일부터 2021년 5월 11일까지의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