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홍삼 구입요령 3대 체크 포인트는?

추석 앞두고 홍삼 선물로 마음 전하는 소비자들 많아
다양한 유형의 홍삼제품 많아 합리적인 구매 위해 체크해야
건강기능식품 표시 확인과 진세노사이드 함량 체크 필요

[퍼스트경제=최현지 기자] 추석을 앞두고 제대로 된 홍삼이 인기 선물상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무턱대고 홍삼을 구입하면 낭패를 보기 십상이다. 홍삼을 구입할 때도 나름대로 선택요령이 있다.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올바른 홍삼선물 구입 3대 체크 포인트를 알아봤다.

 

매년 설이나 추석 등과 같은 명절이 다가오면 소중한 이들의 건강을 챙기기 위한 건강기능식품이 인기다. 그중 가장 인기 높은 건강기능식품중 하나는 홍삼이다. 홍삼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알려져 올 추석에도 홍삼 선물을 고려하는 이들이 많을 것이다. 시중에 다양한 홍삼 제품이 출시되어 있지만 건강과 직결되는 선물인 만큼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제품인지를 먼저 확인해야 한다.

 

홍삼은 말리지 않는 인삼을 증기 등으로 쪄서 익히고 건조시킨 것으로 면역력 증진, 혈액순환 개선, 항산화 작용 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중에는 캔디, 음료 형태의 일반 식품 형태의 홍삼 제품이 유통되고 있지만 건강기능식품과 달리 기능성을 인정받지 못해 건강 효능을 장담하기 어렵다.

 

먼저 면역력 증진, 피로회복 개선 등 기능성이 있는 홍삼 제품을 찾는다면 건강기능식품 표시‧도안, 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GMP) 마크를 확인해야 한다. 4년근 이상의 인삼을 사용하고 기능 성분인 진세노사이드의 총 함유량이 1g당 2.5mg 이상(Rg1+Rb1+Rg3≧2.5mg)인 홍삼 제품만이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 받을 수 있다.

 

홍삼 건강기능식품을 선물할 때는 목적에 따른 진세노사이드 함량을 체크해야 한다. 홍삼으로 만든 기능성 원료는 인정된 기능성에 따라 진세노사이드 일일섭취량이 상이하기 때문이다. 기능성 별 진세노사이드 일일 섭취량은 ▲면역력 증진 및 피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3~80mg) ▲혈소판 응집억제를 통한 혈액흐름, 기억력 개선, 항산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음(2.4~80mg) ▲갱년기 여성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25~80mg) 등이다.

 

마지막으로 점도가 높은 홍삼 제품일수록 진세노사이드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진세노사이드 함유량과 제품의 점도는 무관하다. 제품을 구매하기 전 원하는 효능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만큼의 진세노사이드가 함유되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