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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시대 '랜선 쇼핑' 대세

G마켓, 코로나19 사대 장기화 이후 ‘랜선 장보기’ 수요 43% 증가
코로나 시대 2년차 장보기 패턴 변화…온라인 장보기 3년새 43% 증가
20대 랜선 장보기 75% 급증…쇼핑템 탄산음료, 생수, 전통주 등 음료류

[퍼스트경제=최현지 기자] 코로나19가 지속되며 식품, 생필품 등을 온라인으로 구입하는 랜선 쇼핑이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 G마켓과 옥션은 올해(1월~9월) 대표적인 장보기 상품군의 거래액이 코로나 발생 이전인 3년 전 동기(2018년 1-9월) 대비 43% 증가했다고 밝혔다. 집계 대상은 가공식품, 신선식품, 건강식품, 바디.헤어, 생필품, 커피.음료 등 총 6개 카테고리다.

 

상품군별 거래액을 살펴보면 건강식품(67%)과 가공식품(61%)이 가장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또 신선식품(38%), 커피.음료(36%), 생필품(28%), 바디.헤어(7%) 등으로 거래액이 늘었다. 직접 매장을 방문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배송 중 변질의 우려가 적고, 구매 빈도가 많은 상품군이 특히 인기를 끄는 것으로 보인다.

 

연령별로 보면, 20대 MZ세대의 랜선 장보기가 75% 증가하는 등 가장 크게 늘었다. 그 뒤로 30대(59%), 40대(47%), 60대 이상(41%), 50대(34%) 순으로 이어졌다.

 

20대가 3년 전과 비교해 가장 많이 구입한 품목은 음료류로, 탄산음료(390%), 생수.탄산수(192%), 기능성음료(187%)가 인기상품 TOP5에 이름을 올렸다. 전통주(176%) 구매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 30대는 수산가공식품, 냉동.간편조리식품 등 간단하게 한끼를 해결할 수 있는 가공식품류를, 4050세대는 간식 및 식사 대용으로 즐길 수 있는 빵과 떡 등을 많이 구입했다.

 

김은신 G마켓 마트뷰티실 실장은 “코로나 2년차를 지나면서 먹거리, 생필품 등 각종 장보기 상품도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쇼핑이 보편화되고 있다”며 “이러한 수요에 맞춰 보다 합리적인 가격과 혜택으로 랜선 장보기를 즐길 수 있도록 대형 브랜드사와 함께 관련 프로모션을 정기적으로 선보이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