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수도권 대형병원 확장 각축전, 부동산 덩달아 들썩

서울 노원, 인천 청라·송도, 시흥 배곧, 평택 등에 들어서
고품격 의료서비스 누리고, 의료 종사자 유입돼 수요 증가

[퍼스트경제=김근식 기자] 대형병원이 수도권 곳곳에 자리를 틀면서 부동산 가치를 끌어올리고 있다. 의료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 가능한데다, 고소득 의료 종사자 유입으로 주택 수요도 크게 늘어나서다. 또한 최근에는 미래 먹거리인 바이오 산업의 거점으로 부각되는 점도 눈여겨볼 점이다.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서울 노원과 인천 청라·송도, 경기 시흥(배곧)·평택 등에서 대형병원 조성이 계획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 ‘빅 5’로 불리는 주요 병원들이 의료시설 확장에 나서고 있다.

 

서울에서는 대형병원이 부족한 노원구에 의료시설 조성이 물꼬를 터 주목을 끈다. 서울시의 '동북권 신도심' 개발 사업에 따라 창동차량기지와 도봉면허시험장 부지에 서울대병원을 중심으로 한 '바이오메디컬단지'가 조성 예정이다. 노원구는 정책자문단을 구성하고 서울대병원과 업무협약을 맺는 등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가장 ‘핫’ 한 곳은 단연 인천이다. 아산병원은 청라국제도시, 세브란스병원은 송도국제도시에 각각 새 병원을 낼 예정이다. 청라국제도시는 지난 7월 서울아산병원 컨소시엄이 청라의료복합타운 우선협상자로 선정돼 향후 글로벌 바이오 메디컬 클러스터를 조성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지난 2월 기공식을 가진 송도 세브란스병원은 2022년 착공해 2026년 개원이 목표다.

 

시흥 배곧신도시도 올 상반기 서울대병원 건립 사업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 800병상 규모의 서울대병원 분원이 들어서는 게 사실상 확정됐다. 평택에서도 브레인시티 산업단지 내 의료복합타운 공모 결과 아주대병원-투게더홀딩스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상태다.

 

이들 대형병원이 들어서면 지역 집값 상승을 부추길 전망이다. 실제 2019년 개원한 은평 성모병원 바로 앞 ‘은평스카이뷰자이’ 전용면적 84㎡는 8월 12억9300만원에 거래가 이뤄져 은평뉴타운 일대 최고가 아파트로 자리잡았다. 내년 개원 예정인 중앙대 광명병원 앞 ‘유-플래닛 광명역 데시앙’ 전용면적 84㎡도 15억2000만원에 6월 손바뀜이 이뤄져 주변 시세를 이끌고 있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 팀장은 “고령화 사회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고, 응급 상황 발생시 질 높은 의료서비스 접근성은 주택 가치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라며 “다만 실제 병원 완공까지는 시간이 걸리는 점을 염두에 둬야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