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명사초청 특강’ 재개하는 별마당 도서관

'위드 코라나' 맞춰 19일부터 명사초청 특강 재개, 매주 금요일 진행
첫 강연 이어령 교수 인터뷰 공개, 세대 초월한 삶의 지혜, 격려 전해
유현준, 송길영…건축∙과학∙IT∙인문 등 각 분야별 전문가 강연 차례로 진행

[퍼스트경제=최현지 기자] “불이 꺼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나이가 들거나 혹은 상황이 안 좋아지면 생일 케이크의 촛불처럼 불이 꺼져버렸다고 생각하지만, 꺼졌기에 다시 불을 켤 수 있는 희망이 있는 겁니다. 자신만의 시간의 길 위에 여러분들의 불빛을 다세요.” (이어령 교수 강연중 일부)

 

신세계프라퍼티가 ‘명사초청 특강’을 재개한다. 지난해 11월 코로나19 사태로 중단됐던 ‘명사초청 특강이 재개되기는 꼭 1년만이다. 신세계프리터티는 세대간 공감 형성을 위해 노력해 온 ‘열린 문화 공간’ 스타필드 코엑스몰 별마당 도서관이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아 이어령 교수의 인터뷰를 시작으로 지난해 11월 중단된 ‘명사 초청 특강’을 재개, 각계 각층의 전문가들을 초청해 삼성동 별마당 도서관 무대에서 강연을 이어간다.

 

별마당 도서관은 2017년 5월 개관 이후 유홍준 교수, 이국종 교수, 김훈 작가, 승효상 건축가와 해외 유명 작가 베르나르 베르베르, 요나스 요나손, 세계적 석학 제레드 다이아몬드 교수까지 국내외를 막론하고 분야별 명사들을 초청해 다양한 강연 및 공연을 펼쳐왔다. 덕분에 책을 읽는 도서관의 범주를 넘어 도심 속 문화 예술 향유 공간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아왔다.

 

별마당 도서관은 고객들의 사랑에 힘입어 코로나19로 인해 중단된 <명사 초청 특강>을 재개, 강연을 기다리는 사람들을 위해 삶의 영감은 물론 인문과 지성, 정서 함양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19일 이어령 교수의 ‘마지막 수업’, 11월 26일 유현준 교수(홍익대 건축학과)의 ‘공간의 미래’, 12월 3일 국내 빅데이터 1인자라 불리는 송길영 부사장(바이브컴퍼니)의 강연, 12월 10일 김범준 교수(KAIST 생명화학공학과)의 ‘관계의 과학’에 관한 특강이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명사 초청 특강’ 150회차로, 특강 재개의 첫 포문을 여는 이번 강연은 별마당 도서관의 방문객을 위해 이 시대 최고 지성으로 존경받는 ‘이어령 교수’의 특별 인터뷰 영상으로 기획, 삶과 죽음에 대한 담론을 통해 세대를 초월한 삶의 지혜를 전한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석학으로 꼽히는 이어령 이화여대 명예석좌교수는 초대 문화부 장관을 지낸 정치인이자, 언론인, 교육자로서 시대를 넘어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전하고 각계의 존경을 받아왔다.

 

별마당 도서관은 오랜 암 투병으로 장시간 강연이 어려운 이어령 교수의 특별한 초대를 받아 그의 집무실에서 편안하게 이야기를 나눴다. 이어령 교수는 별마당 도서관과 함께 “이어령의 마지막 수업”을 테마로 삶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한편, 힘겨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젊은 세대를 위해 삶의 태도에 대한 아낌없는 조언과 응원을 보냈다.

 

병마와 싸우기보다 평생 머리와 가슴에 묻어온 생각을 정리하고 나누며 ‘마지막 수업’에 몰두하고 있다는 이어령 교수는 ‘삶과 죽음 속에서도 살아있는 본질(Spirit)’을 강조했다. 특히, 마지막이라고 생각할수록 거짓 없이 최선을 다하게 된다는 이어령 교수의 ‘마지막이 주는 힘’에 대한 담대한 견해가 마음 속에 울림을 준다.

 

또한, “독서는 생각의 시작, 의무가 아니라 우연한 만남으로 즐겁게 해야 한다”는 이어령 교수는 별마당 도서관에 대해 “책은 마음의 별, 그리고 마당은 몇 천년 동안 삶의 공동체들이 모였던 공간”으로 “사람들이 마당에 모여 밤하늘의 별을 보듯 별마당에서 많은 사람들이 마음의 별인 책을 나누는 것”이라며 별마당 도서관의 철학에 해석을 더했다.

 

이어령 교수와 함께 한 이번 인터뷰는 영상 3부작으로 제작돼 별마당 도서관 현장에서 11월 19일, 26일, 12월 3일 순차적으로 방영된다.

 

이창승 신세계프라퍼티 스타필드 운영담당은 “명사 초청 특강을 통해 우리나라 대표 석학과 함께 한 귀한 시간을 고객 분들과 나눌 수 있어 더 없이 영광스럽고 뜻깊다”며 “삶의 태도와 방향에 대해 고민하는 많은 분들이 이어령 교수님의 통찰과 삶의 지혜에 대해 공감하고 영감을 얻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이어 “앞으로도 별마당 도서관에서는 각계각층의 명사 특강, Q&A 강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연이어 선보일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