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K-배터리, 대학으로 몰려가는 까닭은?...'인재확보'

LG에너지솔루션, 고려대 ‘배터리-스마트팩토리 학과’ 설립
삼성SDI, 카이스트·한양대 등 대학생 겨냥 인재확보 업무제휴
미래 인재 양성과 연구개발 투자로 초격차 기술 경쟁력 기반 확보

[퍼스트경제=서연옥 기자] LG에너지솔루션에 이어 삼성SDI도 배터리 예비 전문인력 확보를 위한 팔소매를 걷고 나섰다. 삼성SDI는 최근 포스텍과 서울대에 이어 카이스트, 한양대 등과 배터리 인재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배터리 전문인력을 미리 확보하기 위한 고육지책이다. 삼성SDI는 한양대와 '한양대-삼성SDI 배터리 인재양성 과정' 협약을 맺었다고 23일 밝혔다.

 

앞서 22일에는 KAIST와 ‘KAIST-삼성SDI 배터리 인재양성 과정’ 협약을 체결했다. 앞서 삼성SDI는 지난 3일 POSTECH, 17일 서울대와 각각 배터리 인재양성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삼성SDI는 4개 대학과의 협약을 통해 2022학년부터 10년간 학사 200명, 석·박사 300명의 장학생을 선발할 예정이며 선발된 장학생들에게는 삼성SDI 입사가 보장된다.

 

삼성SDI와 한양대는 2022학년도부터 10년간 삼성SDI 장학생 200명을 선발해 차세대 배터리 기술 개발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기로 했다. 대상자는 한양대에서 배터리 융합전공을 이수하고 삼성SDI 입사를 희망하는 학부생이다. 해당 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에게는 장학금이 지급된다. 해당 학생들은 졸업과 동시에 삼성SDI에 입사하게 된다.

 

이주 한양대 공과대학장은 “배터리 분야 세계 최고의 기업과 협력관계를 구축하게 돼 기쁘다”며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통해 글로벌 배터리 시장을 리딩할 최고의 전문가를 양성하겠다”고 말했다.

 

장혁 삼성SDI 연구소장은 “유능한 인재의 발굴과 양성은 곧 기업의 경쟁력”이라며 “한양대와의 협약은 글로벌 시장에서 삼성SDI의 경쟁력을 확고히 하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삼성SDI는 22일 KAIST와 ‘KAIST-삼성SDI 배터리 인재양성 과정 (KAIST-Samsung SDI Battery Track, KSBT)’ 협약을 체결했다. KAIST에서 열린 이날 협약식에는 KAIST의 이동만 공과대학장과 김상욱 공과대학부학장, 삼성SDI 장혁 연구소장(부사장), 심의경 인사팀장(부사장) 등 양측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KSBT’의 석·박사 과정에 선발된 학생들은 배터리 과목 이수와 함께 삼성SDI의 산업 현장 탐방, 회사 과제와 실험 참여 등 현장 중심의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들에게는 학위 과정 등록금을 비롯한 별도의 개인 장학금이 지급되며 학위 취득과 함께 삼성SDI 입사가 보장된다.

 

‘KSBT’에는 KAIST ▲생명화학공학과 ▲신소재공학과 ▲전기전자공학부 ▲기계공학과 ▲전산학부 ▲화학과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에서 40여명의 교수진이 참여한다. 전영현 삼성SDI 사장은 지난 6월 열린 ‘인터배터리2021’ 전시회에서 “이차전지 산업이 성장하고 있으나 인력은 부족한 상황”이라며 인재 확보의 필요성과 정부 차원의 지원을 촉구한 바 있다.

 

삼성SDI는 매년 매출의 7% 수준을 연구개발에 투자해 세계 최고, 최초의 초격차 기술 확보를 통한 배터리 기술 리더십을 확고히 하고 있다. 올해 3분기 누적 R&D 비용은 6437억 원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한양대학교 이주 공과대학장, 김명직 교학부총장, 오성근 경영부총장과 삼성SDI 장혁 연구소장(부사장), 심의경 인사팀장(부사장) 등 양측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한편 LG에너지솔루션도 고려대와 2022학년도부터 ‘배터리-스마트팩토리 학과’를 설립하고 차세대 인재 양성에 나선다. ‘배터리-스마트팩토리학과’는 학위 취득과 동시에 취업이 보장되는 ‘계약학과’로 석박통합과정, 박사과정을 모집한다.

 

모집 분야는 AI기반 배터리 소재및 차세대 배터리를 개발하는 ‘배터리공학’ 분야와 스마트팩토리보안, 디지털트윈 및 공정해석 등을 연구하는 ‘스마트팩토리’ 분야다. 학생들에게는 배터리 전문가 및 스마트팩토리 전문가로 구성된 2인의 지도교수가 배정되어 배터리 도메인 영역과 스마트팩토리 영역의 전문역량을 동시에 갖출 수 있다.

 

고려대 배터리-스마트팩토리 학과 학생들은 등록금뿐만 아니라, 매월 장학금까지 지원받게 된다. 학위 과정 중 LG에너지솔루션의 현장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산업 현장과 연계된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학위 취득 후에는 LG에너지솔루션에 취업이 보장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