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트경제=서연옥 기자]최근 국제 원자재가격 폭등으로 올리브오일 가격이 약 3.3배 급등함에 따라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의 원가부담이 가중되었다. 너시스BBQ는 정부 물가안정 대책에 호응하고 고객의 가격인상 부담 방지와 “소비자 가격 동결”을 위해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50%를 원료로 한 새로운 ‘BBQ 블렌딩 올리브오일’을 오는 10월 4일부터 도입한다. 이번 ‘BBQ 블렌딩 올리브오일’ 도입은, 올리브오일 가격 폭등에 따른 위기 속에서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치킨을 만들겠다’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도 유지하면서도, 고객과 패밀리(가맹점) 모두를 만족시키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 최근 3~4년간 지속되는 기상이변은 스페인을 비롯한 전세계가 겪고 있는 현실로써, 이는 우리가 받아들여야 하고 불가항력적으로 지속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전망된다. 특히 스페인은 45~50℃의 폭염, 수개월간 계속되는 극심한 가뭄, 냉해 및 초대형 산불 발생 등 연이은 기후변화와 기상이변으로 올리브 생산량이 급감했다. 이에 국제 올리브오일 가격은 지난 2020년 7월 톤당 약 3,000유로에서 현재 톤당 약 1만유로로 약 3.3배 급등했다. 성장속도가 느린 올리브나무 특성상 새
[퍼스트경제=서연옥 기자] 홈앤쇼핑은 10월 월간 프로모션 행사인 ‘쇼핑을 더(+)하다 혜택만만 강추(秋) 쇼핑’에서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김치톡톡 경품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 먼저 ‘쇼핑을 더(+)하다 혜택만만 강추(秋) 쇼핑’이라는 제목으로 진행될 10월 월간 프로모션 행사는 10월 내 구매고객 중 총 5명을 추첨하여 다가 오는 김장시즌 주방 필수품인 김치냉장고 ‘LG 오브제컬렉션 김치톡톡’을 경품으로 제공한다. 당첨자 발표는 11월 15일, 실제 경품은 12월 초에 고객에게 발송될 예정이다. 또한 ‘10월의 홈앤래플’ 프로모션은 10월 2일부터 29일까지 매주 월요일 래플 이벤트 상품이 오픈되며 당첨 시 100원에 득템할 수 있는 찬스를, 미 당첨 시에는 2천원 쿠폰을 지급한다. 각 주별 래플상품 리스트 및 당첨자 수는 각각 첫째 주 루이비통 카메라 박스 1명, 둘째 주 닌자 블렌더 5명, 셋째 주 다이슨 스탠드 조명 3명, 넷째 주 홈앤쇼핑 100만원 적립금 1명이며 당첨자 발표는 11월 14일이다. 매주 금~일요일 3만원 이상, 4주 연속 구매 달성 시 최대 2만원의 적립금을 제공하는 ‘주말&홈앤 적립챌린지 플러스’ 행사는 10월에도 계
[퍼스트경제=서연옥 기자]SSG닷컴은 올 상반기 주문으로 이어진 장바구니 패턴 분석 결과를 26일 공개했다. 대표적으로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은 후 2시간 이내에 구매한 고객이 70% 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고려해 쓱닷컴은 2시간내 구매를 이끌어 내고자 상품별, 배송유형별, 연령별 요소를 고려해 판매 전략을 세우고 이를 플랫폼에 적용하고 있다. 먼저 상품별로 살펴보면 주문으로 이어진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 수 비중은 식품(83%)이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일상(6%), 리빙(4%)이 뒤를 이었다. 사이트 내 다양한 상품을 둘러보며 여러 개 상품을 함께 구매하는 '탐색형 쇼핑' 특성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장바구니에 담은 후 주문까지 전환된 비율은 식품(51%), 일상(45%), 반려(45%) 순이었다. '꼭 이 상품을 사야겠다' 마음 먹은 상태로 사이트에 들어와 해당 상품을 구매하는 '목적형 구매' 특성이 뚜렷한 상품군으로 분석됐다. 이러한 데이터를 참고해 SSG닷컴은 최근 신선식품 스토리텔링 '오마이갓!신선' 캠페인을 시작해 산지 정보 및 상품 관련 정보를 사진과 영상으로 상세히 소개해 쇼핑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또한, 상품 검색시 다른 고객이 많이 본
[퍼스트경제=서연옥 기자]배민라이더스쿨의 안전교육이 이륜차(오토바이) 운전자의 안전운전 능력(지식·태도)를 128% 향상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우아한청년들은 도로교통공단과 함께 이륜차 안전 및 배달서비스 교육기관 배민라이더스쿨의 안전교육 효과성에 관해 연구한 결과를 10월 11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대한교통학회 공동학술대회에서 발표한다고 26일 밝혔다. 우아한청년들이 도로교통공단과 함께 배민라이더스쿨 교육의 효과성을 분석한 첫 사례인 이번 연구결과는 이륜차 안전교육 이수자의 교육효과를 객관적인 수치로 분석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이번 연구는 배민라이더스쿨 교육에 입과한 배달의민족 라이더 100명(이수자)과 교육을 듣지 않은 배달의민족 라이더 100명(미이수자)을 무작위로 선별해 이들을 대상으로 교육효과를 측정·연구했다. 양 기관은 교육 이수자와 미이수자 간 차이, 교육 이수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 전후 차이 등을 분석했다. 이수자와 미이수자간 차이를 분석한 결과, 배민라이더스쿨의 교육 입과자(교육 전)는 미이수자 보다 안전운전 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육에 입과한다는 사실만으로도 라이더에게 안전운전 태도 측면에서1차 강화효과가 이뤄지는 것으로
[퍼스트경제=서연옥 기자]SPC의 ‘쉐이크쉑’이 서울 양천구 목동 SBS 사옥 1층에 27번째 매장인 ‘목동점’을 10월 중 개점한다. 이번에 개점하는 ‘목동점’은 주거가 밀집되어 있는 목동 ‘오목공원’ 앞에 위치, 지역 주민들의 생활 공간에서 함께 즐길 수 있는 위치에 자리 잡았다. 쉐이크쉑 목동점은 10월 오픈에 앞서 공사 시작부터 오픈 전까지 설치되는 호딩 아트를 선보인다. 쉐이크쉑은 매장 오픈 시마다 호딩 아트를 통해 지역 커뮤니티와 소통해왔으며, 고객들이 참여 가능한 이벤트를 운영하는 등 소비자들이 참여하는 공공예술로 쉐이크쉑만의 독특한 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이번 호딩아트는 일러스트레이터 ‘하이다나, haydonna’와 함께 여유로운 공원에서 쉐이크쉑의 버거와 쉐이크 등 메뉴를 즐기는 모습을 작가의 시그니처 캐릭터와 함께 쉐이크쉑의 고유한 색깔인 그린으로 표현했다. 쉐이크쉑은 목동점 오픈을 기념해 사전 이벤트를 진행한다. 호딩에 부착된 QR 코드를 스캔하여 쉐이크쉑 카카오톡 채널을 친구 추가하면 목동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레몬에이드 쿠폰을 증정한다. 또, 공식 인스타그램내 댓글 이벤트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전국 쉐이크쉑 매장에서 사용할 수
[퍼스트경제=서연옥 기자]SPC그룹의 파리바게뜨가 인천공항에 글로벌 베이커리 문화를 선보이는 연구소 콘셉트 매장인 ‘파리바게뜨 인천공항 에어랩(이하 에어랩)’을 오픈했다. ‘에어랩’은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3층 출국장에 263㎡ 규모로 자리잡았으며, 한국적인 매력과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가 어우러진 공간에서 한정판 제품 및 공항 이용객 편의 서비스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먼저, 세계인들이 모이는 장소인 공항의 의미를 살려 한국의 맛과 멋을 전할 수 있도록 에어랩 매장 한정판 ‘인천안녕샌드’를 선보인다. ‘인천안녕샌드’는 ‘제주마음샌드’ 등 파리바게뜨 지역 한정판 인기 제품인 ‘샌드’ 시리즈의 4번째 제품이다. 동서양 만남을 콘셉트로 했으며 한국 전통 식재료인 조청으로 만든 카라멜과 통 들깨를 넣고 깊은 풍미의 버터와 고소한 마카다미아를 사용했다. 쿠키 겉면에는 한국 전통문양에서 착안한 로고 디자인에 ‘안녕’이라는 메시지를 담아 선물로서 가치를 더했다. 이외에도 가장 한국적인 식재료를 활용해 에어랩에서만 판매하는 이색 베이커리를 선보인다. 이번에 한정판매하는 상품엔 △달콤하고 바삭한 프렌치 뀐아망에 쫀득한 궁중꿀약과를 얹어 달콤하게 즐기는 ‘K-뀐아망’ △
[퍼스트경제=서연옥 기자]호텔신라가 운영하는 신라면세점이 글로벌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인 'ISO 9001'을 획득하며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ISO 9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규격으로 제품과 서비스 전 과정이 고객요구사항을 충족하고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체계적으로 평가해 인증을 부여한다. 신라면세점은 한국표준협회로부터 업계 최초로 품질경영의 근본이 되는 ‘ISO 9001’을 획득함으로써 기본으로 돌아가 고객 중심의 ESG 품질경영 강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호텔신라는 올해 ESG 경영 원년을 선포하고 ESG 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3월 정기 주주총회에서 ESG 경영을 강조함에 따라 ESG 위원회를 출범하고, 지난 6월에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호텔신라는 ESG 경영의 일환으로 과거부터 지속적으로 대외기관 제 3자 인증을 통해 기업의 근본이 되는 활동에 전념하고 있다. TR(Travel Retail) 부문의 경우, 면세 유통업의 본질을 추구해 2014년 ‘수출입안전관리 우수 공인업체(AEO)’ 인증을 취득하고 2022년에는 ‘스마트 물류센터’ 인증을 취득했다. 고객 만족을 위
[퍼스트경제=서연옥 기자]롯데마트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상생 활동에 나선다. 롯데마트는 오는 25일 1000여개의 중소 파트너사 대상으로 200억원 상당의 납품 대금을 조기 지급한다. 롯데마트는 최근 고물가와 금리 인상이 지속됨에 따라 중소기업의 경영 환경이 어려워지는 것을 파악, 10월 초에 진행 예정이었던 지급일을 약 15일 앞당겼다. 이를 통해 롯데마트는 중소기업이 명절 기간 원활한 자금 운용을 할 수 있도록 유동성 확보를 도와, 대∙중소기업간 상생 경영을 실천할 계획이다. 롯데마트는 조기 지급 외에도 중소 파트너사들을 위해 ‘동반성장펀드’, ‘ESG 경영 컨설팅’ 등 다양한 상생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롯데마트는 우수 금융사와 연계해 80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펀드’를 운영함으로써 중소기업에 저리로 대출을 제공해 자금난 해소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ESG 경영에 관심이 많은 중소기업들 대상으로 위생안전, 친환경 인증 제도 등 사회공헌 및 친환경 활동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실제로 롯데마트는 지난 5월 10일 롯데중앙연구소와 함께 대구광역시에 위치한 대구 목련시장을 방문해 식품 위생법, 위생관리 지침을 지킬 수 있도록 컨설팅을 진행했으며, 8월
[퍼스트경제=서연옥 기자]원할머니 보쌈족발이 야심차게 선보인 원할머니 플래그십 스토어의 ‘콜키지 프리 서비스’가 호평을 받으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원할머니 보쌈족발에 따르면, 원할머니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지난 7월부터 시작한 ‘콜키지 프리 서비스’의 이용 고객이 두 달 새 128% 증가했다. 특히 9월 2주 차 기준 이미 8월 서비스 이용 고객 수를 넘어섰으며 추석 연휴를 맞아 서비스 이용 고객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같은 이용 고객의 증가는 취하기 보다 즐기기 위해 술을 마시는 최근의 주류 문화와 통한 원할머니 플래그십 스토어의 서비스가 즉각적인 고객 반응을 이끈 것으로 보인다. 원할머니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선보이는 콜키지 프리 서비스의 특징은 와인, 위스키, 사케 등 주종에 따라 필요한 잔과 얼음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음식과의 조화는 물론 주종마다 다른 분위기까지 모두 즐기고 싶어 하는 MZ를 중심으로 입소문을 타기 시작하며 도입 초기에는 와인이, 최근에는 위스키가 가장 큰 반입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원할머니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는 와인과 위스키, 하이볼 등 다양한 주종을 구비하고 있어 메뉴마다 어울리는 페어
[퍼스트경제=서연옥 기자]우아한청년들은 현직 물류업계 종사자를 초청해 인천기지(중앙물류센터)의 역할과 청사진을 알리고 배달의민족 물류서비스 현직자의 생생한 현장경험을 공유하는 ‘퀵컴어스 행사’를 우아한청년들 본사에서 21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퀵컴어스 행사’는 여러 산업군에서 유사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현직자들을 우아한청년들이 초대해 함께 물류 비즈니스의 경험과 지식을 나누는 자리다. 지난 제1·2회 퀵컴어스 데이터분석가(BA) 직무편에 이어 제3회는 중앙물류센터(DC)편으로 기획됐다. 초대받은 물류업계 실무진 20여 명이 함께한 이날 퀵컴어스 행사에서는 배민B마트, 배민커넥트 등 서비스로 국내 퀵커머스 시장에서 독보적인 물류혁신을 이끌고 있는 우아한청년들 리더들의 생생한 현장 이야기와 우청만의 물류 노하우에 대해 나눴다. 구체적으로 ▲배민B마트 내 중앙물류센터의 역할 ▲배민B마트의 성장과 함께한 물류센터의 발전 과정 ▲물류시스템의 구축 방향 ▲우아한청년들 DC운영 조직의 역할 ▲업무 확장가능성 및 성장성 등을 공유하며 우아한청년들의 차별화된 물류흐름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는 참석자들이 평소 궁금했던 점을 질문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