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홍국의 하림, 6.4조원에 HMM 품었다…KT 이어 재계 13위 '껑충'

[퍼스트경제=최현지 기자] 김홍국 회장의 하림이 재계 19위 HMM을 먹었다. HMM 인수 우선협상대상자에 하림그룹이 최종 선정됐다. 하림그룹의 인수주체인 팬오션이 HMM 인수를 마무리할 경우 하림은 KT에 이어 재계 13위에 이름을 올리게 된다. 하림은 현재 재계 27위다.

 

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는 하림그룹을 HMM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HMM 매각 대상 주식 수는 채권단이 보유한 3억9879만주다. 인수가격은 6조4000억원 수준이다.

 

앞서 산업은행과 해진공은 HMM 매각을 위해 지난달 실시한 본입찰에서 동원그룹과 하림그룹이 최종 입찰에 참여했다. 하림그룹은 사모펀드(PEF) 운용사 JKL파트너스와 컨소시엄을 구성한 뒤 HMM 인수전에 뛰어들었다. 하림그룹은 이번 공개입찰에서 경쟁사인 동원그룹의 인수가를 근소한 차이로 앞선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은행과 해진공은 이달 초까지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하림 측에서 인수 조건을 두고 여러 요구사항을 내놓으면서 우선협상대상자 발표가 지체됐다.

 

하림그룹·JKL파트너스 컨소시엄은 매각 측에 영구채의 주식 전환을 3년간 유예해 줄 것을 요청했지만 산업은행과 해진공 측이 거부의사를 밝힌 바 있다. 하림그룹은 공정거래위원회 기준 자산 17조원으로 재계 27위다. 반면 재계 19위인 HMM은 자산이 25조8000에 달한다.

 

이에 따라 하림그룹·JKL파트너스 컨소시엄이 HMM을 인수할 경우 하림은 자산이 총 42조8000억원으로 증가한다. 이는 45조9000억원인 KT에 이어 재계 순위 13위로 급상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