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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멤버스, “10명중 9명 구독 경험...1인당 4개 구독“

트렌드 리포트 ‘요즘, 우리는’ 공개…민국 일상된 구독경제 설문 20대 94.5%, 60대 84.0%...전연령대서 80% 이상 구독서비스 이용 광고형 요금제 선호 37.1%...구독료 부담 합리적 선택 고객 증가

[퍼스트경제=서연옥 기자]롯데멤버스가 리서치 플랫폼 라임을 통해 구독 서비스 설문조사 결과를 담은 ‘요즘, 우리는’ 리포트를 공개했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구독 공화국’이 되어버린 대한민국의 변화된 일상을 살펴보았다. 동영상을 필두로 음원 스트리밍, 클라우드, 가전/가구 렌탈, 의류/세탁물 구독 등 생활 전반에 스며든 모든 구독서비스에 대해 조사했으며 특히 절대적인 이용 비중을 가진 OTT(over-the-top)서비스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아보았다. 라임 조사에 따르면 10명 중 9명이 구독 서비스 경험이 있으며 연령대와 무관하게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다. 20대(94.5%), 30대(93.0%), 40대(94.5%)에서는 95%에 가깝게 이용하고 있으며 50대(81.0%), 60대(84.0%)에서도 80% 이상 이용하여 구독은 이제 특정 연령이나 세대에 한정된 서비스가 아닌 전 세대, 연령대를 아우르는 일상 서비스가 된 모습이다. 구독서비스는 1인당 평균 4개의 서비스를 구독하고 있으며 동영상OTT와 쇼핑/유료멤버십을 가장 많이 구독하고 있었다. 구독 서비스는 해지없이 지속 이용한다는 고객이 70%로 높은 충성도를 보였고, 특히 음원 구독서비스는 3년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