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은, 물가 상승율 및 국제유가 등 고려...한미간 격차 2%p 유지

기준금리 연 3.5%...10회 연속 동결

[퍼스트경제=김근식 기자] 기준금리 연 3.5%로 동결됐다.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현행 3.50% 수준에서 동결했다. 이로써 기준금리는 지난해 2월이후 10회 연속 제자리를 맴도는 셈이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2일 이창용 한은 총재 주재로 열린 통화정책방향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연 3.50%로 동결키로 결정했다. 지난해 2월부터 10회 연속 동결됐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개월 연속 3%대에 기록하는데다 국제유가까지 들썩이는 상황에서 금리를 인하할 경우 물가상승 현상이 우려된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은행의 이번 기준금리 동결 조치로 한미간 기준금리 격차는 2%포인트(p)를 유지하게 됐다. 한미간 2%p 금리 격차는 역대 최대 규모다.

 

한은은 아울러 올해 성장률도 지난 2월 전망치(2.1%)와 비슷하거나 상회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 하지만 주요국의 통화정책, IT 경기 개선 속도,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구조조정 등에 영향받을 것으로 해석했다.

 

한은측은 “물가가 목표 수준(2%)에 수렴할 것으로 확신하기는 아직 이른 상황”이라며 “이러한 확신이 들 때까지 통화긴축 기조를 충분히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한은은 다음 기준금리 결정 회의를 오는 5월 23일일 열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