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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삼성전자 좋아요"...서비스 만족도 1위

KPMG, 현지 소비자 5000여명 설문 결과…"6개중 5개 최고점"

 

 

삼성전자가 러시아 소비자로부터 서비스 만족도 1위를 부여받았다. 특히 6개 평가 항목중 5개 부문에서 최고점수를 받는 등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컨설팅 전문업체인 KMPG가 최근 발표한 '러시아 고객 만족도 우수 100대 브랜드' 명단에서 삼성전자가 1위에 올랐다.

 

5000여명의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삼성전자는 10점 만점에 8.24점을 획득했다. 미국 스포츠용품 '나이키'(8.09점)와 프랑스 화장품 '이브로쉐'(8.08점), 일본 가전업체 '소니'(8.05점), 미국 신용카드사 '비자'(8.03점) 등이 뒤를 이었다.

 

프랑스 건축자재 브랜드인 '르로이 메를렝'(7.99점), 미국 신용카드사인'마스터카드'(7.98점), 러시아 항공사 '아예로플로트'(7.97점), 스웨덴 '이케아'(7.97점), 독일 스포츠용품 '아디다스'(7.94점) 등이 '톱10'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삼성전자는 고객 접근 방식, 브랜드 신뢰도, 소비자 기대 충족, 문제 해결 능력, 신속성 및 효율성, 소비자 공감 등 6개 평가 항목중 5개 부문에서 최고점수를 받는 압도적인 우위를 점유했다고 KMPG 측 설명했다.

 

보고서는 "삼성전자는 러시아의 소비자 가전 및 디지털 기기 시장을 주도하면서 수년간에 걸쳐 신뢰를 쌓아왔다"면서 "이런 소비자 신뢰는 삼성의 브랜드 이미지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요소"라고 했다.

 

KMPG 산하 '소비자경험연구센터(CEEC)'는 지난 2010년부터 전세계 주요 국가에서 브랜드별 고객 서비스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러시아에서는 이번이 처음이다. 삼성전자는 러시아 '온라인 마켓 인텔리전스(OMI)'가 매년 현지 소비자를 상대로 한 브랜드 선호도 조사에서도 8년 연속 1위를 지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