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현대백화점 ‘더현대서울’ 첫달 1000억원 매출

연매출 1조 달성 전망...MZ세대 마케팅 성공적
1조클럽 백화점 전국 5곳...최단기간 가입도 5년

[퍼스트경제=최현지 기자] 현대백화점그룹이 서울 여의도 한복판에 건설한 백화점 '더현대서울'이 코로나19사태 장기화에도 불구하고 첫달 매출 1000억원을 돌파했다. 이같은 추세라면 올해 1조원 매출 달성도 무난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더현대서울은 사전 개장일인 2월 24일부터 3월 21일까지 26일간 995억원 가량의 매출을 올렸다. 첫 달 매출은 1100억원을 거둔 것으로 추정된다. 매출 비중은 패션이 32%, 비패션이 68%다. 개점 초 LG·삼성 등 가전·리빙 할인 판매에 집중한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사전 개장일부터 6일간 매출은 372억원에 달했다. 2015년 개장한 현대백화점 판교점이 개점 첫 주말(8월 19~23일) 거둔 매출(181억원)과 비교하면 2배가 넘는 성적이다.

 

개점 초 장사가 잘되는 이른바 '오픈발' 효과도 있었다. 하지만 코로나19 장기화로 명절이나 연말연시 특수가 끼지 않은 것을 고려하면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뒀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당초 증권업계에선 올해 더현대서울이 매출 6300억~7000억원을 기록하고, 2025년 연매출 1조원을 넘길 것이란 관측이 우세했다. 하지만 유통업계에선 이런 추세라면 개점 1년 차인 올해 매출 1조원 달성이 가능할 거란 전망이 나오면서 더현대서울의 인기를 실감케 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로 장기간 억눌렸던 소비 심리가 '보복 소비'로 분출되면서 오프라인 소비가 회복세를 보이는 만큼 성장세가 계속되리란 분석이다.

 

백화점중 연매출 1조원이 넘는 곳은 지난해 말 기준 신세계백화점 강남점과 롯데백화점 본점 잠실점,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현대백화점 판교점 등 다섯 곳이다.

 

이중 가장 빨리 연매출 1조원을 넘은 곳은 지난해 '1조 클럽'에 가입한 현대 판교점이다. 판교점은 개점 후 5년 4개월만에 1조클럽에 가입하면서 최단기간 1조클럽 가입이라는 수식어를 얻었다. 만약 더현대서울이 올해 매출 1조원을 달성하게 되면 '최단기간 1조 클럽 가입'이라는 수식어를 얻게 된다.

 

더현대서울이 이처럼 호조세를 보이는 비결은 매장 차별화 전략이다. 13개(8만9100㎡) 크기로 서울에서 규모가 가장 크지만 실제 영업 가능한 면적은 49%로, 현대백화점 15개 점포의 평균 영업면적(65%)보다 30%가량 작다.

 

대신 나머지 면적을 휴게공간과 문화공간으로 조성하는 승부수를 뒀다. 고객이 단순히 쇼핑만 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생활 전반을 체험하는 공간을 선보인 것이다.

 

점포의 나머지 절반을 차지하는 매장 구성에서도 전형성을 깼다. 600여개 브랜드가 입점한 가운데 상품군을 기준으로 층을 나눠 배치하던 기존 매장 구성 방식에서 벗어나 모든 층을 각 테마에 맞춰 큐레이션 방식으로 배치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더 이상 딱딱하게 쇼핑만 하는 공간은 고객들에게 선택을 받기 어렵다"면서 "쇼핑과 함께 고객들이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백화점업계 한 관계자는 "하루 매출 100억원은 주말 서울 대형 매장에서만 가능한 수치"라며 "단기적 성과가 아닌 꾸준하게 실적을 낼 수 있을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더서울현대가 초반 흥행몰이에 성공한 가운데 지난해 코로나19로 실적이 뒷걸음질 친 현대백화점의 실적이 반등할지도 관심이 모이고 있다. 특히 판교점에 이어 연매출 1조원 클럽에 어느 시기에 진입할지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1조원 클럽이 주는 상징성과 함께 지난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은 현대백화점의 실적 반등을 가늠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현대백화점그룹은 영업이익이 2019년 2922억원에서 1359억원으로 급감했다.

 

백화점 부문만 따로 떼서 봐도 영업이익은 45.8% 감소했다. '더현대서울' 성공의 열쇠는 주말에도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지 여부다. 여의도의 지리적 특성상 평일이 주말보다 유동인구가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현재 루이비통 등 다수의 유명 명품 브랜드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오픈 후에도 지속해서 명품 브랜드를 보강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