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요기요' 예비입찰 본격화...신세계 등 대기업 군침

요기요 인수가격 2조원 안팎 유력
신세계 등 7~8곳 입찰 참여 관측

[퍼스트경제=최현지 기자] 국내 2위 배달앱 '요기요' 매각을 위한 예비 입찰에 신세계 등 유통 대기업과 사모펀드 등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요기요 운영사인 독일 딜리버리히어로(DH)와 매각 주관사인 모건스탠리는 4일 요기요 지분 매각을 위한 예비입찰을 진행했다.

 

이번 예비입찰에는 신세계그룹과 숙박앱 운영 업체인 야놀자, 사모펀드 등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매각 대상은 DH코리아(요기요 보유 법인명) 지분 100%다. 예비 입찰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진 기업들은 참여 여부에 대해 "확인해 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요기요는 국내 배달앱 시장 2위 업체로, 30%대 시장점유율을 갖고 있다.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으로 음식 배달시장이 호황을 보이면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그러나수조원 규모로 거론되는 높은 매각가격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익성이 높지 않아 투자 매력도가 낮다는 평가도 나온다. 지난해 요기요의 매출은 3530억원,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은 470억원이다.

 

그러나 기존 오프라인 중심의 대기업과 시너지를 낼 만한 요인이 뚜렷하지 않고, 배달앱 시장 내 애매한 위치도 약점으로 꼽힌다. 또 배달앱 1위 배달의 민족은 시장 점유율 50%가 넘어 요기요와는 점유율 차이가 크게 난다. 점유율 3위인 쿠팡이츠가 빠르게 치고 올라오는 점도 부담 요인이다.

 

요기요는 DH가 배달 앱 국내 1위 '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을 인수하자 공정거래위원회가 6개월내 요기요 매각을 승인 조건으로 내걸면서 시장에 매물로 나왔다. 시장에서 요기요의 매각 가격은 1조~2조원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