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리츠금융그룹 지주중심 경영…김용범·최희문 '투톱' 체제

지주, 부채·운용부문 신설...지주에서 그룹 경영전반 총괄
화재 대표에 김중현 부사장...증권 대표 장원재 사장 선임

[퍼스트경제=김근식 기자]메리츠금융그룹이 지주회사에 운용부문과 부채부문을 신설해 지주 중심 경영체계를 구축한다. 김용범 메리츠화재 부회장과 최희문 메리츠증권 부회장이 모두 지주에서 그룹 경영 전반을 총괄한다.

 

메리츠금융지주는 이사회를 열고 21일자로 김 부회장을 그룹부채부문장에, 최 부회장은 그룹운용부문장에 선임하는 인사를 단행했다. 지주와 메리츠화재 대표이사를 겸임하던 김 부회장은 지주 대표만 맡게 된다. 최 부회장은 메리츠증권 CEO에서 물러나고 지주로 자리를 옮긴다. 그룹부채부문장은 그룹의 자금 조달 부문을, 그룹운용부문장은 자산 운용 부문을 통합 관리하게 된다.

 

메리츠그룹은 또 각 계열사 임원이 신설 부문 임원을 겸직하는 인사도 시행했다. 그룹부채부문에 메리츠화재의 김경환 전략영업총괄(부사장)과 김정일 개인영업총괄(전무), 은상영 TM사업부문장(상무)을 배치했다. 그룹운용부문에선 김종민 메리츠화재 자산운용실장(부사장), 메리츠증권의 여은석 메리츠증권 프로젝트금융사업총괄(부사장)과 권동찬 트레이딩본부장(상무)을 임명했다.

 

메리츠그룹 관계자는 “이번 인사와 조직 신설은 지난해 11월 화재와 증권을 100% 자회사로 편입한 데 이어 실질적인 지주 중심 경영체계를 강화하는 의미가 있다”고 했다. 세대 교체보다는 그룹 전체를 하나의 조직처럼 운영하기 위한 전략에 방점이 찍혔다는 설명이다.

 

김 부회장과 최 부회장은 장기간 CEO를 맡으면서 각각 메리츠화재와 메리츠증권을 업계 최상위로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는다.김 부회장은 2011년 메리츠그룹에 합류한 뒤 2013년 지주 대표, 2015년 화재 대표에 올랐다. 최 부회장은 2010년부터 메리츠증권을 이끌었다. 최 부회장 취임 당시 206억원에 불과하던 메리츠증권 순이익을 지난해엔 8280억원으로 40배 이상 확대하는 등 경영능력을 과시했다.

 

메리츠그룹은 이날 김 부회장과 최 부회장의 후임 CEO를 비롯한 계열사 임원 승진 인사도 단행했다. 메리츠화재는 김중현 전무(경영지원실장)를 부사장으로 승진시키면서 CEO로 선임했다. 1977년생인 김 신임 대표는 서울대 경영학과 졸업 후 2015년 메리츠화재에 입사해 자동차보험팀장, 상품전략실장 등을 거쳤다. 그는 경영·컨설팅 분야 전문가로 리더십과 업무 추진력을 골고루 갖춘 CEO로 평가받고 있다.

 

메리츠증권 신임 대표에는 장원재 사장(세일즈&트레이딩부문장)이 선임됐다. 서울대 수학과 학·석사, 미국 미네소타대에서 수학박사 학위를 받은 금융공학 전문가로 통한다. 삼성증권 출신인 장 사장은 메리츠화재 최고위험관리책임자(CRO)를 거쳐 2021년 메리츠증권으로 자리를 바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