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마트24, 6월 캄보디아 편의점시장 출사표···5년내 100호점

[퍼스트경제=서연옥 기자]이마트24가 오는 6월 캄보디아 편의점 시장에 진출한다. 이마트24는 캄보디아 현지기업인 사이한 파트너스와 손잡고 1일 캄보디아 페어필드 바이 메리어트 프놈펜 호텔에서 캄보디아 진출 기념 행사를 가졌다고 2일 밝혔다. 이마트24는 박정욱 주캄보디아 대한민국 대사와 옥 쁘러찌어 캄보디아 상무부 차관, 윤하청 코트라 프놈펜 무역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행사에서 캄보디아 진출이후 장단기 비전과 계획 등 청사진도 발표했다.

 

이마트24는 우선 오는 6월중 캄보디아 1호점을 개설하고 이를 신호탄삼아 향후 5년내 100호점을 출점한다는 방침이다. 이마트24의 현지 파트너인 사이한 파트너스는 캄보디아 현지에서 식음·유통·농업·건설 등 사업을 하는 ‘사이손 브라더 홀딩’ 기업이다. 이 호사는 한국 부동산개발기업 한림건축그룹 합작법인이다.

 

앞서 이마트24는 작년 12월 사이한 파트너스와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 캄보디아 편의점 사업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완료했다.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가맹 사업자가 직접 해외에 진출하는 대신 현지 기업과 계약한 후 가맹점 개설을 희망하는 예비가맹점주들에게 일정 지역에서 가맹 사업 운영권을 판매하는 방식을 말한다.

 

강인석 이마트24 운영지원 담당 상무는 “토종 편의점 최초로 캄보디아에 진출하게 됐다”며 “사이한 파트너스와 긴밀히 협력해 캄보디아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다점포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