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슈]‘상한제’ 불똥 튄 강남3구 매수세 실종

신축 아파트 호가 오르고 재건축 단지 관망세로 전환

[퍼스트경제=김응석 기자]정부가 민간택지 아파트에 대한 ‘분양가 상한제’ 시사이후 강남일대 재건축 아파트 시장이 얼어붙고 있다. 

 

상한제 도입 이후 일반 분양가가 낮아지면 사업성 악화 및 재건축 사업이 중단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반면 최근 입주한 신축 아파트는 매수 문의가 금증하고 호가도 덩달아 상승하는 등 반사적 수혜주로 각광받고 있다.

 

서울 강남구 대치동 중계업자는 “재건축 아파트 집주인들이 호가를 1000만~3000만원 가량 낮춰 내놓고 있지만 매수자들이 관망하는 등 입질을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김현미 국토부장관의 상한제 언급히후 재건축시장 분위기가 급속히 가라앉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대치동 은마아파트의 경우 전용면적 76㎡를 18억원에 내놨던 집주인이 분양가 상한제 언급이후 호가를 17억7000만원까지 낮췄다. 이 아파트는 호가를 낮췄음에도 불구하고 매수자가 나타나지 않는 실정이다. 은마아파트의 경우 사업 계획이나 일반분양 물량 등 구체적인 내용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상한제 영향권에 들어갔다는 점에서 매수자들이 관망하는 것 같다는 게 주변 공인중개사들의 중론이다.

 

강남 대치동뿐 아니라 잠실주공 5단지 등 송파구 일대 재건축 아파트 단지들도 상황은 비슷하다. 잠실 주공5단지의 경우 ‘분양가 상한제’ 보도 이후 일부 매물의 호가가 낮아졌지만 매수 문의가 나타나지 않고 관망하는 경향이 뚜렷하다는 것이다.

 

잠실 인근 한 중개업소 대표는 "앞으로 집값이 어떻게 될 것인가 걱정하는 전화만 간간히 걸려올 뿐 아파트를 매입하겠다고 선뜻 나서는 실수요자는 사실상 없다"거 말했다. 강남권 대표적 재건축 단지중 한곳인 서초구 반포동 일대도 마찬가지다. 현재 반포동 주공 1·2·4 주구(주택지구), 신반포3차·경남아파트 등은 거래 자체가 실종됐다.

 

그동안 간간히 걸려오던 매수문의 전화도 뚝 끊겼다는 게 인근 공인중개업소의 전언이다. 이 중개업소 관계자들은 “집주인이 1억~2억원가량 가격을 낮춰서라도 팔려고 하지만 살 사람이 없다”고 썰렁한 시장 분위기를 전했다.

 

반면 신축 아파트는 여전히 매수 문의가 이어지는 등 재건축 시장과 다른 모습을 연출하고 있다. 이에 따라 분양가 상한제 도입설에 따른 반사이익을 톡톡히 누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정동 사거리역 인근 목동 힐스테이트는 전용면적 84㎡가 2주 전 11억4000만원이었지만 최근 11억8000만원에 팔린 뒤 호가가 12억원으로 껑충 뛰었다.

 

양천구 목동 인근 한 중개업소 대표는 "신축 아파트는 상한제와 직접적인 영향이 없어 호가가 올라가는 등 반사이익을 보는 분위기"라며 "재건축을 규제하니 매수세 수요가 상한제 영향을 받지 않는 신축 아파트로 몰리는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