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최창원 수펙스 의장 맡았다...SK그룹, 'CEO 세대교체' 인사 단행

[퍼스트경제=최현지 기자] SK그룹 최태원 회장의 사촌동생인 최창원 부회장이 SK그룹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SK수펙스추구협의회 지휘봉을 잡게 됐다. 또 수펙스추구협의회를 이끌어 온 조대식 의장과 장동현 SK 부회장,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 박정호 SK하이닉스 부회장 등 부회장단은 각각 대표이사에서 물러나거나 자리를 옮기게 됐다.

 

SK그룹이 7일 이같은 내용의 2024년 임원 승진 인사 및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SK는 이날 SK수펙스추구협의회를 열고 의장을 비롯한 신규 임원 선임안을 의결하고 각 관계사 이사회에서 결정한 대표이사 등 임원 인사 내용을 협의한 것으로 파악됐다.

 

SK수펙스추구협의회는 이날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부회장을 임기 2년의 신임 의장으로 선임했다. 최 의장은 2007년 SK케미칼 대표이사 취임에 이어 2017년 중간 지주회사인 SK디스커버리 대표이사를 맡아 SK의 케미칼, 바이오 사업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SK그룹은 최 의장 선임에 대해 “최 부회장이 앞으로 각 계열사의 이사회 중심 경영과 그룹 고유의 ‘따로 또 같이’ 경영 문화를 발전시킬 적임자라는 판단아래 각 관계사 CEO 의견이 모아 최 부회장을 신임 의장에 선임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사회는 SK 사장에 장용호 SK실트론 사장, SK이노베이션 사장에 박상규 SK엔무브 사장, SK실트론 사장에 이용욱 SK 머티리얼즈 사장, SK에너지 사장에 오종훈 SK에너지 P&M CIC 대표, SK온 사장에 이석희 전 SK하이닉스 사장을 각각 선임했다. 또 SK 머티리얼즈 사장에 김양택 SK 첨단소재투자센터장이, SK엔무브 사장에 김원기 SK엔무브 그린성장본부장 등은 각각 보임됐다.

 

2017년부터 수펙스추구협의회를 이끌어 온 조대식 의장과 장동현 SK 부회장,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 박정호 SK하이닉스 부회장은 대표이사에서 물러나거나 자리를 옮긴다. 박 부회장 퇴진으로 SK하이닉스 곽노정 사장은 단독 대표이사로 임명됐다. 조대식 의장은 SK 부회장으로서 주요 관계사 파이낸셜스토리 실행력 제고, 글로벌 투자 전략 등을 자문하게 된다.

 

장동현 부회장은 SK 부회장직을 유지하며 박경일 사장과 함께 SK에코플랜트 각자 대표를 맡기로 했다. 그는 성공적 기업공개(IPO) 추진을 목표로 사업영역 고도화 등의 업무를 맡게 된다. 김준 부회장은 SK이노베이션 부회장직을 유지하며 경륜을 살려 회사의 성장과 발전에 지속적으로 기여하는 역할을 맡는다다. 박정호 부회장의 경우 SK 부회장과 SK하이닉스 부회장으로서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과 AI 얼라이언스를 이끌며 AI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미래 성장동력 확충에 주력하기로 했다.

 

SK그룹 측은 “차세대 CEO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양성된 새로운 경영진에게 기회를 열어주는 ‘준비된 인사’을 단행햇다”며 “부회장급 CEO들은 계속 그룹 안에서 그동안 쌓은 경륜과 경험을 살려 후배 경영인들을 위한 조력자 역할 등을 수행할 예정”이라고 인사 배경을 설명했다.